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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ding Test/Programmers LV.1

[프로그래머스 LV.1] 다트 게임

by hyebin (Helia) 2023. 2. 21.
프로그래머스 LV.1 모음

다트 게임

문제 설명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 제곱, 2 제곱, 3 제곱 (점수 1 , 점수 2 , 점수 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ex)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션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ex) 37

입출력 예

입출력 예시


제출

 

func solution(_ dartResult:String) -> Int {
    var current = -1
    var ten = 0
    var re = [0, 0, 0]
    
    for i in dartResult{
        switch i{
        case "0"..."9":
            if ten == 0{
                current += 1
                re[current] = Int(String(i))!
            }
            else{
                re[current] = 10
            }
            if i == "1"{
                ten = 1
            }
            break
        case "S":
            ten = 0
            break
        case "D":
            ten = 0
            re[current] *= re[current]
            break
        case "T":
            ten = 0
            re[current] = re[current] * re[current] * re[current]
            break
        case "*":
            if(current == 0){
                re[current] *= 2
            }else{
                re[current-1] *= 2
                re[current] *= 2
            }
            break
        case "#":
            re[current] *= -1
            break
        default:
            break
        }
    }
    
    return re.reduce(0,+)
}
switch-case문을 사용하여 입력받은 문자열의 문자에 따라 동작을 수행한다.
숫자라면 re변수에 저장한다. (숫자는 0부터 10까지 이기 때문에, ten 변수를 사용해 숫자가 1인경우 다음에 0이 라면 10을 저장한다.)
"D", "T"인 경우 각각 점수를 2제곱, 3제곱한다.
"*"인 경우, 현재 점수가 첫 번째라면 현재 점수만, 아니라면 이전 점수까지 2배 한다.
"#"인 경우, 현재 점수에 -1을 곱해 음수로 만든다.

점수를 저장한 re 배열을 reduce를 사용하여 전체 점수의 합을 구해 반환한다.

다른 풀이

func solution(_ dartResult:String) -> Int {
    let numberList = dartResult.split(whereSeparator: {$0.isLetter || $0 == "#" || $0 == "*"}).map{Int($0)!}
    let letterList = dartResult.split(whereSeparator: {$0.isNumber})
    var result = [0, 0 ,0]
    
    for (i, (number, letter)) in zip(numberList, letterList).enumerated() {
        var n = letter.contains("D") ? number*number : (letter.contains("T") ? number*number*number : number)
        
        if letter.contains("*"){
            if i != 0{
                result[i-1] *= 2
            }
            n*=2
        }else if letter.contains("#"){
            n *= -1
        }
        
        result[i] = n
    }

    return result.reduce(0, +)
}
입력받은 문자열을 숫자만 있는 정수형 배열 numberList와 문자로만 구성된 String형 배열 letterList를 생성한다.
ex) 1S2D*3T
numberList = [1, 2, 3]
letterList = ["S", "D*", "T"]

numberList와 letterList를 zip을 사용하여 결합한다. 
문자에 D가 있다면 2제곱, T가 있다면 3제곱한다.
문자에 "*"이 있는 경우, 현재 index가 0이 아니라면 이전 점수에 2를 곱한 후, 현재 점수에 2를 곱한다.
문자에 "#"이 있다면 현재 점수에 -1을 곱해 음수로 만든다.
현재 점수를 result 배열에 저장한다.

result 배열에 reduce를 사용하여 전체 점수의 합을 구한 후 반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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