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스크립트(Subscripts)
- 클래스, 구조체, 그리고 열거형에서 스크립트를 정의해 사용 가능
- 콜렉션, 리스트, 시퀀스 등 집합의 특정 멤버 엘리먼트에 간단하게 접근 할 수 있는 문법
- 추가적인 메소드 없이 특정 값을 할당하거나 가져올 수 있음
- 하나의 타입에 여러 서브스크립트를 정의할 수 있고 오버로드(Overload)도 가능
- 단일 인자 값을 넘어, 필요에 따라 복수 인자 값 사용 가능
서브스크립트 문법 (Subscript Syntax)
- 서브스크립트는 읽고-쓰기(read-write) 혹은 읽기 전용(read only)만 가능
- setter, getter 방식을 따름
subscript(index: Int) -> Int {
get {
// 적절한 반환 값
}
set(newValue) {
// 적절한 set 액션
}
}
- set에 대한 인자 값을 따로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 값으로 newValue를 사용
- get, set을 지우고 따로 지정하지 않으면 get으로 동작해 읽기 전용으로 선언
struct TimesTable {
let multiplier: Int
subscript(index: Int) -> Int {
return multiplier * index
}
}
let threeTimesTable = TimesTable(multiplier: 3)
print("six times three is \\(threeTimesTable[6])")
// "six times three is 18" 출력
서브스크립트 사용 (Subscript Usage)
var numberOfLegs = ["spider": 8, "ant": 6, "cat": 4]
numberOfLegs["bird"] = 2
var numberOfLegs = ["spider": 8, "ant": 6, "cat": 4, nil: 3]
print(numberOfLegs)
// [Optional("cat"): 4, nil: 3, Optional("spider"): 8, Optional("ant"): 6]
서브스크립트 옵션(Subscript Options)
- 입력 인자의 숫자에 제한이 없음, 입력 인자의 타입과 반환 타입의 제한도 없음
- in-out 인자나 기본 인자 값을 제공할 수 없음
- 오버로딩 허용 → 인자형, 반환형에 따라 원하는 수 만큼 서브스크립트 선언 가능
struct Matrix {
let rows: Int, columns: Int
var grid: [Double]
init(rows: Int, columns: Int) {
self.rows = rows
self.columns = columns
grid = Array(repeating: 0.0, count: rows * columns)
}
func indexIsValid(row: Int, column: Int) -> Bool {
return row >= 0 && row < rows && column >= 0 && column < columns
}
subscript(row: Int, column: Int) -> Double {
get {
assert(indexIsValid(row: row, column: column), "Index out of range")
return grid[(row * columns) + column]
}
set {
assert(indexIsValid(row: row, column: column), "Index out of range")
grid[(row * columns) + column] = newValue
}
}
}
var matrix = Matrix(rows: 2, columns: 2)
let someValue = matrix[2, 2]
// [2, 2]가 사용할 수 있는 행렬의 범위를 벗어나므로 assert가 실행됩니다.
반응형
'⌨️ Language > swi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ift] 초기화 (1) | 2024.03.25 |
---|---|
[Swift] 상속 (0) | 2024.03.22 |
[Swift] 메서드 (0) | 2024.03.21 |
[Swift] 프로퍼티 (0) | 2024.03.20 |
[Swift] 클래스와 구조체 (0) | 2024.03.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