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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mputer Science/Algorithm

[알고리즘] 구현(Implementation)

by hyebin (Helia) 2022. 3. 22.

구현(Implementation)이란 머릿속에 있는 알고리즘을 소스코드로 바꾸는 과정이다.

구현 문제 유형은 모든 범위의 코딩 테스트 문제 유형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구현 유형의 문제는 풀이를 떠올리는 것은 쉽지만 소스코드로 옮기기 어려운 문제이다.

  • 알고리즘은 간단한데 코드가 지나치게 길어지는 문제
  • 특정 소수점 자리까지 출력해야 하는 문제
  • 문자열이 주어졌을 때 파싱 해야 하는 문제

구현 시 고려해야 할 메모리 제약 사항

  • 변수의 표현 범위
  • 리스트(배열) 크기

 

완전 탐색: 모든 경우의 수를 주저 없이 다 계산하는 해결 방법

시뮬레이션: 문제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을 한 단계씩 차례대로 직접 수행 

 


구현 알고리즘 문제

상하좌우

여행가 A는 N x N 크기의 정사각형 공간 위에 서 있다. 이 공간은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다. 가장 왼쪽 좌표는 (1,1)이며, 가장 오른쪽 좌표는 (N, N)에 해당한다.

L: 왼쪽으로 한 칸 이동
R: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
U: 위로 한 칸 이동
D: 아래로 한 칸 이동

각 문자의 의미가 위와 같을 때 L, R, U, D 문자들을 입력받아 A가 최종적으로 도착하는 좌표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단, N x N 정사각형 공간을 벗어나는 움직임은 무시된다.)

 

var n = Int(readLine()!)!
var plans = readLine()!.split(separator: " ").map{String($0)}

var x = 1, y = 1
var new_x = 0, new_y = 0

let dx = [0, 0, -1, 1]
let dy = [-1, 1, 0, 0]
let move_type = ["L", "R", "U", "D"]

for plan in plans{
    for i in 0..<move_type.count{
        if plan == move_type[i]{
            new_x = x + dx[i]
            new_y = y + dy[i]
        }
        
        if new_x < 1 || new_y < 1 || new_x > n || new_y > n{
            continue
        }
        x = new_x
        y = new_y
    }
}

print("\(x) \(y)")

왕실의 나이트

행복 왕국의 왕실 정원은 체스판과 같은  8 x 8 좌표 평면이다. 왕실 정원의 특정한 한 칸에는 나이트가 서있다.
나이트는 L자 형태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정원 밖으로는 나갈 수 없다. 나이트는 다음과 같은 2가지 경우로 이동할 수 있다.

1. 수평으로 두 칸 이동한 뒤에 수직으로 한 칸 이동하기
2. 수직으로 두 칸 이동할 뒤에 수평으로 한 칸 이동하기

나이트의 처음 위치를 입력받아 나이트가 이동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var input = readLine()!.map{String($0)}
var row = Int(input[1])!
var column = Int(exactly: Character(input[0]).asciiValue!)! - Int(Character("a").asciiValue!) + 1

let steps = [[-2, -1], [-1 , -2], [1 , -2], [2, -1], [2 , 1], [1, 2], [-1, -2], [-2, 1]]

var re = 0
var next_row = 0
var next_column = 0

for step in steps{
     next_row = row + step[0]
    next_column = column + step[1]
    
    if next_row >= 1 && next_row <= 8 && next_column >= 1 && next_column <= 8{
        re += 1
    }
}

print(re)

게임 개발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x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진 Nx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있는 공간은 갈 수 없다. 캐릭터 움직임 매뉴얼을 다음과 같다.
   
1. 현재 위치에서 형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 후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봤거나 바다라면,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3-1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매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var input = readLine()!.split(separator: " ").map{Int(String($0))!}
var n = input[0]
var m = input[1]

//방문한 위치를 저장하기 위한 맵을 생성
var d: [[Int]] = Array(repeating: Array(repeating: 0, count: m), count: n)

input = readLine()!.split(separator: " ").map{Int(String($0))!}
var x = input[0]
var y = input[1]
var direction = input[2]

//전체 맴 정보 입력받기
var arr: [[Int]] = Array(repeating: Array(repeating: 0, count: 0), count: n)
for i in 0..<n{
    arr[i].append(contentsOf: readLine()!.split(separator: " ").map{Int(String($0))!})
}


var dx = [-1, 0, 1, 0]
var dy = [0, 1, 0, -1]

//왼쪽으로 회전
func turn_left(){
    direction -= 1
    if direction == -1{
        direction = 3
    }
}

//시뮬레이션 시작
var count = 0
var turn_time = 0
var nx: Int = 0
var ny: Int = 0

while true{
    turn_left()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회전한 이후 정면에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하는 경우 이동
    if d[nx][ny] == 0 && arr[nx][ny] == 0{
        d[nx][ny] = 1
        x = nx
        y = ny
        count += 1
        turn_time = 0
        continue
    }else{
        turn_time += 1
    }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는 경우
    if turn_time == 4{
        nx = x - dx[direction]
        ny = y - dy[direction]
        
        //뒤로 갈 수 있다면 이동
        if arr[nx][ny] == 0{
            x = nx
            y = ny
        }
        //뒤가 바다로 막혀있는 경우
        else{
            break
        }
        turn_time = 0
    }
}

print(cou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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